[주간Steam] 코너에 새로운 게임 리뷰가 업로드되었습니다.

캣 퀘스트 <Cat Quest>

타이틀:
개발:
퍼블리셔:
가격:
14,000원
Kutar'k 필자: Kutar'k
Steam 프로필
Cat Quest

고양이는 인간과 가장 친한 동물에 대해 이야기할 때 강아지와 더불어 항상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동물일 것이다. 수많은 매체를 통해 고양이라는 동물은 아주 지겨울 정도로 등장하곤 한다. 게임에 있어서도 그렇다. 고양이를 주인공으로 하거나 고양이를 컨셉으로 한 게임은 아마 수십 수백 가지가 될 것이며, 그 밖에 존재감 있는 NPC로 등장하거나 하다못해 배경으로라도 등장하는 게임까지 세본다면 그야말로 일일이 셀 수도 없을 것이다.

이렇듯 고양이는 게이머들에게 있어서도 아주 친숙한 동물이다. 그래서 고양이가 주로 등장하는 게임은 바로 그 사실 하나만으로도 많은 관심을 받게 되기도 한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고양이가 주인공인 게임, 캣 퀘스트(Cat Quest)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Cat Quest 전세계의 수많은 이들이 고양이를 사랑한다. [캣 고즈 피싱(Cat Goes Fishing)]
Cat Quest 여동생을 구하기 위한 고양이 용사의 모험, 캣 퀘스트(Cat Quest)

캣 퀘스트는 어느 용사 고양이가 여동생과의 항해 도중 한 악당에게 여동생을 납치당하게 되고, 여동생을 구하기 위해 자신이 표류하게 된 드넓은 고양이 왕국에서의 모험을 그린 게임이다. 필드에 널려 있는 몬스터들을 사냥하고, 보물 상자를 열어 필요한 장비를 획득하고, 퀘스트 동선을 따라다니며 진행하는 전형적인 핵 앤 슬래쉬 스타일의 오픈월드 액션RPG 게임인 것이다.

캣 퀘스트라는 게임의 제목처럼, 본 게임의 주인공은 고양이이며 등장하는 NPC들 역시 전부 고양이로 구성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게임에 등장하는 아이템들과 지명들 역시 고양이와 연관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고유명사에 고양이를 암시하는 MEW나 PURR라는 단어가 섞여있는 식이다.) 그야말로 고양이의, 고양이에 의한, 고양이를 위한 게임임을 온 몸으로 어필하고 있는 것이다.

Cat Quest 고양이 왕국에 표류하게 된 고양이.
Cat Quest 2등신의 몸체가 참으로 귀여운 고양이.

핵 앤 슬래쉬 스타일의 게임이니만큼 무기를 휘두르고 마법을 사용해가며 몬스터를 사냥한다. 몬스터들과의 전투는 몬스터들의 공격 패턴을 파악하고 적당한 타이밍에 회피하며 평타를 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조작이 단순하고 간단한데다가 피해야 할 타이밍 역시 그리 어렵지 않아 전투의 난이도는 쉬운 편이다. 적절한 타이밍의 공격과 회피를 통해 최소한의 조작을 통해 컨트롤의 묘미를 어느 정도 잘 살려냈다. 뿐만 아니라 다수의 몹을 적절히 몰아 사냥하는 재미, 대형 보스몹과 싸워나가는 재미 역시 출중하다.

게임의 인터페이스 역시 상당히 깔끔하게 잘 갖춰져 있다. 조금 단순한 구조긴 해도 자신의 능력치와 장비, 마법을 상태창을 통해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버튼 하나를 통해 자신이 위치한 곳 근처의 지도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퀘스트를 진행중인 경우, 어디로 가서 무엇을 해야할지를 아주 친절하게 가르쳐주기 때문에 사실상 길을 몰라 헤멜 일은 전혀 없을 것이다.

Cat Quest 검과 마법을 사용하는 고양이.
Cat Quest 퀘스트 안내에 따라 목적지로 이동하는 고양이.

캣 퀘스트에는 마법과 장비들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마법들의 경우 일반 몬스터들도 평소에 사용하는 마법들이지만, 몬스터들과는 다르게 쿨타임 없이 자유롭게 쓸 수 있다는 것이 차이점이다. 마법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마나는 몬스터들을 때리는 것으로 충전이 가능하며, 평타를 넣는 중에 마법을 섞어 넣을 수 있어 마법의 효율은 좋은 편이다. 다만 회복 마법의 효율이 상대적으로 조금 떨어진다.

장비들의 경우 각 던전에 있는 일반 상자와 황금 상자를 열거나 고양이 왕국 곳곳에 있는 대장간에서 일정 금액을 지불해 획득이 가능하다. 같은 장비를 획득할 경우 장비의 레벨이 올라가며 능력치가 강화된다. 하지만 일부 장비를 제외한 대부분의 장비들은 서로 능력치의 큰 차이가 없는데다가 게임 자체가 그리 어려운 편은 아니기 때문에, 결국 장비는 고양이를 자신의 취향에 맞게 꾸미는 도구가 되어버린다.

Cat Quest 화려한 마법으로 새끼용을 제압하는 고양이.
Cat Quest 획득한 장비로 자신의 몸을 열심히 치장하는 고양이.

뿐만 아니라 추가 컨텐츠도 나름 쏠쏠하게 갖춘 게임이다. 캣 퀘스트에는 각 마을에서 받을 수 있는 사이드 퀘스트가 많이 준비되어 있다. 각 레벨별로 진행할 수 있는 퀘스트가 촘촘히 준비되어 있으며, 이 사이드 퀘스트를 통해 메인 스토리의 진행에 필요한 경험치를 추가로 획득할 수도 있다. 한 차례 게임의 엔딩을 본 이후에도 남은 사이드퀘스트를 마저 진행할 수 있으며, 숨겨진 해적의 보물이나 캣 퀘스트 최강의 몬스터에 도전할 수도 있다.

Cat Quest 마을 사람의 부탁을 해결해준 친절한 고양이.
Cat Quest 숨겨진 섬을 찾기 위해 덩치를 한껏 키운 채 떠나는 고양이.

그 밖에 게임을 한 번 클리어하면 고양이의 능력치가 유지된 상태에서 한결 어려워진 난이도로 게임을 다시 시작하는 뉴게임+와 레벨 1 고정, 장비 없이 플레이, 부활 횟수 제한 등의 제한을 걸고 게임을 진행하는 뮤(Mew)게임 모드가 준비되어 있다. 뮤게임 모드의 경우 게임 본편의 줄거리가 어느 정도 압축되어 있어 본편의 엔딩을 한 번 본 이들이라도 스피드런과 도전과제 등을 위해 다시 한 번 즐기기 괜찮은 모드다.

Cat Quest 더욱 어려운 길을 자초하는 고양이.
Cat Quest 근육질 맨몸도 아름다운 고양이.

캣 퀘스트는 상당히 간결하면서도 깔끔한 방식으로 제작된 액션 RPG 게임이다. 조작은 간편하고 인터페이스는 편리하며 컨텐츠는 충실한 등, 기본기가 상당히 잘 갖춰진 게임이다. 게다가 귀여운 고양이가 주인공이라는 점 역시 상당한 장점이고 말이다. 간편한 느낌의 게임을 선호하는 이들이라면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게임이고, 특히나 고양이를 사랑하는 당신이라면 절대 잊지 말고 꼭 해봐야 할 게임일 것이다.

Cat Quest

리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