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맞는스팀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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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볼파리스(Valfaris) 2019년 출시한 인디게임 '발파리스'는 횡스크롤 SF 액션'게임입니다. 메트로배니아 스타일을 추구하며 최근 유행처럼 돌고 있는 레트로 스타일이 녹아있는 게임이죠. 우주의 괴생명체와 싸워나가며 마치 지옥도를 연상시키는 지형과 비주얼을 보이며 전투 자체도 상당히 고어하고 잔인합니다. 피격된 적들이 터져나가고 흥건하게 피튀기는 것은 물론 빠른 진행과 강렬한 음악은 선정성을 한층 깊게 만들어주죠. 다양한 무기들은 적들을 쓸어버리는데 그만큼 다채로운 쾌감을 느끼게 해주며 간만에 속시원한 레트로스타일의 게임을 만난 것 같아 좋았네요. 초반부터 번뜩이며 화려한 다양한 색감과 강렬한 비트의 헤비메탈 음악은 끊이지 않고 잔혹한 비주얼 때문에 호불호는 갈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보다 조금 더 높은 장벽이 있는데 바로 난이도입니다. 요즘 게임들은 왜 그렇게들 어렵게 만드는 것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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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트로 게임이라고 하면? 보통 레트로 게임이라고 하면 2D 픽셀 그래픽의 탑뷰 혹은 사이드뷰 시점을 탑재한 게임을 떠올리는 이들이 꽤 많을 것이다. 하지만 세월이 흐르고 게임이라는 매체에도 역사가 쌓이고 쌓이면서 레트로는 점차 많은 영역을 아우르게 된다. 당장 게임계에 3D 그래픽이 처음으로 대두되던 시기를 1990년대 말에서 2000년대 초로 놓곤 하는데, 이를 지금 시점에서 보면 무려 20년도 더 된 과거의 일이니 말이다. 따라서 현 시점을 기준으로 놓고 보자면 저 당시 낮은 질감의 투박한 그래픽과 이제 막 3D를 맞이하느라 미처 제대로 정립되지 못한 이질적인 조작감 역시 레트로의 영역으로 놓고 봐도 크게 무리는 없을 것이다. 대개 레트로를 지향하거나 게임들을 잘 살펴보면 단순히 비주얼적인 측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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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0월을 기억하세요? 무려 '기어즈 오브 워4'와 '타이탄폴2' 그리고 '배틀필드1'까지 출시하며 제가 기억하는 최고의 슈팅게임 난타전이었던 기간으로 기억합니다. (여기서 슈팅게임은 FPS와 TPS로 한정하겠습니다.) 조금 더 넓혀보면 같은 해에 '언챠티드4', '오버워치', '콜옵 인피니트 워페어' '라오툼' 등이 출시하며 게이머에게 최고의 한 해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최근 몇 년간 대작들의 성적이 영 신통치 않은데 올 10월에는 과연 이름값을 할 게임들이 나올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재미있게 즐겼던 게임들의 후속작과 기대작이 등장하는 만큼 역대급 한달이 되기를 기대하며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 언차티드 레거시 오브 시브즈 컬렉션(UNCHARTED™: 레거시 오브 시브즈 컬렉션) 새로운 시리즈는 아니지만 상징적 의미의 게임도 출시가 됩니다.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진영의 터줏대감이었던 '언차티드'가 드디어 PC로 풀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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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혁신적인 시스템을 재해석하고자 하는 시도 지금으로부터 약 3년 전, 도타 2(DOTA 2)의 유즈맵으로 처음 선보였던 도타 오토 체스(DOTA Auto Chess)는 전장에 기물을 배치해 자동으로 전투를 치러 승패를 가리는 게임 플레이로 단시간 안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바 있다. 특히 같은 기물 3개를 합쳐 보다 높은 성능의 기물을 만들고, 동일한 속성을 보유한 다른 기물을 여러 개 보유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게임성은 당시로써는 상당히 혁신적인 것이었다. 동양의 전통 오락인 마작에서 영감을 받은 '기물과 시너지' 시스템은 그렇게 많은 이들을 매료시켰고, 이후 리그 오브 레전드의 전략적 팀 전투(League of Legends : Teamfight Tactics), 하스스톤의 전장(Hearthstone : Battlegrounds) 등의 오토 체스에서 영감을 얻은 게임들이 속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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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ul + soldiers 그리고 Retro forge 게임의 제목인 '소울져스'는 사전에는 없는 단어입니다. 후술할 게임 스토리에서 설명하겠지만 영혼을 뜻하는 '소울'과 군인 혹은 용병을 뜻하는 '솔져'가 합쳐진 단어죠. 제목만 들어도 대충 어떤 내용인지 전개가 그려지는 듯한 게임이죠. '소울져스'는 제작사 '레트로 포지'의 처녀작입니다. 제작사의 이름만큼이나 '레트로' 게임에 진심인 사람들이 모인 듯 싶은데 첫 단추에 대한 평가는 개인의 몫이지만 게임을 통해 과거(Retro)를 다시 불러와 예술적 경지(Forge)까지 끌어올리고픈 열망은 보여준 게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소울져스'는 첫 작품임인데도 불구하고 6명의 개발자들이 무려 10년에 걸쳐 공을 들인 작품입니다. ■ 게임에 대해 1.스토리 왕국 간의 전쟁이 발발해 수많은 군인(전사)들이 전투를 벌이는 도중 모종의 사건으로 인해 사후세계의 경계에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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