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rence 삶을 그린 게임!

내게맞는스팀게임 -

Florence 삶을 그린 게임!

Florence
★삶을 그린 게임, '플로렌스'
삶을 그린 게임, 스팀 게임 플로렌스(Florence)

과거의 삶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삶에 대한 것이 게임이라는 존재 하에 표현된다면 어떤 느낌이실 것 같나요? 추억을 연상할 때 좋기도 할 것 같고, 이러한 다양한 사연들이 있었지라는 회상을 하면서 울고 또는 웃으면서 볼 수 있는 미니드라마가 떠오를 것 같아요. 오늘 소개할 스팀 게임이 그런 삶을 그린 게임 플로렌스입니다.

Florence
Florence

모든 내용을 다 표현할 순 없지만, 플로렌스를 하면서 즐거웠던 건 대부분의 삶이 비슷한 패턴을 가지고 있다는 거였어요. 출근 준비를 하고, 일을 마치고, 다시 또 집으로 돌아오는 과정까지 반복적인 삶은 한편으로는 자신이 점점 피폐해진다는 느낌을 주기도 하죠.

Florence
Florence

이러하듯 일상적이고, 많은 분들이 공감할 수 있는 소재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가볍게 볼 수도 있고 혹은 당장 자신의 일이 될 수도 있는 소재를 다루고 있습니다. 아마도 저 또한 이러한 상황을 겪으며 삶을 살아왔던 것 같아요. 무언가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여운을 남겨주는 게임이었습니다. 그럼 플로렌스에 대한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Florence
Florence

이 게임이 집중도가 높았던 건, 친숙하게 와닿는 소재들로 게임이 구성되었다는 점입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일상, 만남, 사랑, 마지막으로 이별과 승화에 대한 내용들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겪어봤을 만한 내용들을 가지고 있죠.

Florence
Florence

다양한 감정선들이 마치 유저들의 삶을 잘 보여주고 있는 게임으로 생각됩니다. 짧은 플레이타임을 가지고 있지만, 한 사람의 일상이 경험과 추억들로 변화해 가는 과정을 섬세하게 그려내고 있죠. 또한, 플로렌스는 텍스트 없이 그림 컷들과 미니 게임들을 통해 이야기를 전달합니다.

Florence

미니 게임들은 어린 아이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단순한 형식을 가지고 있는데요. 수많은 게임들과 비교했을 때 게임이라고 부르기 모호한 점이 있지만, 자세히 보면 미니게임들은 다양한 활용으로 주인공의 삶을 보여주며, 마치 나의 과거를 보는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이 부분이 아마도 몰입감을 높여주는 요소이지 않을까 싶어요.

Florence
Florence

밝고 행복한 분위기에서는 말풍선의 조각이 둥글게 보이고, 다툼이 일어나거나 속상한 일이 생기면 조각들이 점차 뾰족함을 들어내며 템포가 빨라집니다. 기분이 좋을 때에는 자기가 바라보았던 거울에서의 삶이 행복함을 띄우기도 하죠. 이러한 섬세한 연출들은 플로렌스 게임 내에 고스란히 스며들어 있고, 하나의 작품으로 탄생하죠.

Florence
Florence

미니 게임 외에도 색감의 변화, 음악의 변화 등 다양한 변화는 글보다 더 와 닿는 감정 표현을 전달해줍니다. 음악의 경우 건조함에서 감미로움으로, 색감의 경우 즐거움은 화려한 색감으로 우울할 때는 무채색으로 표현하며 감정 표현이 시각화 되고, 극대화 되어가죠.

Florence
Florence

게임이 단순하기 때문에 앞서 말한 것처럼 게임이라고 부르기엔 답답한 부분이 있고, 취향에 맞지 않는 게임으로 인식될 수도 있는 호불호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는 게임으로 분류하기 애매한 느낌을 주기도 할 것 같아요.

Florence

그래도, 하나의 작품이라고 생각하고 그 동안의 삶을 회상해보며 천천히 여유롭게 힐링을 즐기듯 진행한다면, 텍스트 없는 훌륭한 연출과 음악, 그리고 색감의 조화는 그동안 바라보지 못했던 시야를 넓혀줄 것으로 보여요. 개인적으로 다른 게임에서 느끼지 못했던 감정선들을 게임 내에서 많이 느낄 수 있었던 시간으로 생각됩니다.

Florence
Florence
Florence

30분 정도 진행하면서 엔딩의 전개가 갑작스럽고, 승화되는 느낌이 빠르게 해소된다는 생각은 들지만 삶의 과정이라는 부분에서 많은 요소들을 공감할 수 있었기에 제겐 꽤 만족스러운 게임으로 생각됩니다.

Florence

오늘은 삶을 그린 게임, 플로렌스를 집중적으로 진행해 보았는데요. 엔딩이 짧은 만큼 컨트롤을 중요하게 여기거나 긴 플레이 타임을 좋아하는 유저들에게는 비추천드리는 게임이지만, 작품성을 생각하고 잔잔함과 힐링되는 게임을 찾고 있는 유저분이라면 플로렌스 플레이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seobom1 필자: 봄딩
Steam 프로필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