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행 특집! 게임계의 좀비들 (feat : 타이탄폴2, 배틀필드1, 디비전1)

내게맞는스팀게임 -

역주행 특집! 게임계의 좀비들 (feat : 타이탄폴2, 배틀필드1, 디비전1)

‘역주행’하면 많은 일들이 떠오르죠. 과거 기억에서 잊혀질법한 음악이 다시 순위차트에 오른다던지, 축구선수 설기현(?), 농구선수 JR스미스(??) 등 말이죠. 게임계에서도 이런저런 이유로 죽은 줄 알았는데 좀비처럼 다시 살아나 다시 활동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잊은 줄 알았는데 다시 살아돌아온 ‘역주행’특집을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1. 게임은 관리하기 나름~! (feat : 디비전1, 노맨즈 스카이)
Tom Clancy’s The Division™ / Battlefield™ V / Titanfall® 2

상당한 기대 속에서 발매된 ‘디비전1’과 ‘노맨즈 스카이’는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정말 유저들의 뚜껑(?)을 열리게 만들었죠. 마치 화려하고 엄청 커다란 박스로 과대포장된 것 같은 부실한 컨텐츠와 수많은 버그, 불량서버는 이 게임들을 관짝으로 향해 못박기 직전까지 몰아부쳤습니다. 이들은 이후 현대의 게임들이 사후관리가 중요하다는 표본이자 아이콘으로 등극합니다. 계속된 업데이트와 무료DLC(노맨즈 스카이), 그리고 알찬 볼륨확장의 골드 에디션(디비전) 등으로 인생역전에 성공했죠. 처음부터 잘 좀 만들지 잘 할 수 있으면서 유저와 게임사간에 뭔 밀당을 이리 하는지, 웃긴 건 그렇게 상황 역전 시켜놓고 후속작까지 내놓으며 역대 최다 베타테스터 참여기록까지 세움 ‘디비전2’는 발매당시 준수한 수작으로 평가되었지만 오히려 관리부실로 관짝으로 향하고 있다는 것이네요. 정말 게임사 알다가도 모르겠습니다.

2. 죽은 배필이 다시 배필을 살려내다. (feat : 배틀필드1, 배틀필드5)
Tom Clancy’s The Division™ / Battlefield™ V / Titanfall® 2

2018년 2년만에 다시 정식 넘버링으로 돌아온 배틀필드5. 2차세계대전을 모델로 했지만 빗나간 고증의 트레일러부터 ‘언에듀케이트’ 발언까지 하면서 영원할 것 같았던 ‘배틀필드’시리즈를 나락으로 빠뜨리죠. 떠나간 유저는 못 잡아도 좋은 게임만 있으면 신규유저는 잡을 것 같더니만 ‘배필5’의 게임성마저 기대치를 밑돌았습니다. 그리고 결국 백기투항하여 ‘배필5’의 지원중단계획을 발표했죠. 아이러니하게도 ‘배필5’의 인기가 하락할수록 전작 ‘배틀필드1’의 인기는 재상승했습니다. 점점 상승해가던 인기는 2016년도 출시한 ‘배필1’이 2018년도 신작 ‘배필5’를 넘어섰습니다. 현시점에서 오히려 멀티인원까지 추월하고 말았네요. 저도 여전히 ‘배필1’을 즐기는 중이며 이 사태로 ‘망언은 순간이지만 클래스는 영원하다(??)’는 것을 다시 느끼는 중입니다.

3. 타이탄폴2의 3차 혁명!
Tom Clancy’s The Division™ / Battlefield™ V / Titanfall® 2

흔히 비운의 명작을 예로 들 때 ‘타이탄폴2’를 거론하곤 합니다. 상당히 좋은 게임성에도 불구하고 2016년 발매 당시 ‘콜오브듀티’와 ‘배틀필드’(더하여 ‘기어즈4’)사이에 발매일을 잡아 빛을 보지도 못하고 사라질 뻔했죠. 초창기를 제외하곤 줄곧 1000명 내외의 동시접속자로 명맥만을 유지했습니다. (저도 개인 블로그에 크로스 플랫폼을 해달라느니, 3탄을 내달라느니 징징대기도 했죠.) 그러던 중 타폴2의 1차 혁명이 일어났죠. 갑작스런 유저수 폭등했지만 이유를 알아보니 ‘불법복제’파동으로 일어난 ‘허수’였더군요. 이렇게 허무한 1차 혁명은 아쉽게 실패(?)하고 맙니다. 그러던 중 2차 혁명은 좀 엉뚱한 곳에서 일어납니다. 제작사 ‘리스폰엔터테인먼트’가 갑작스런 ‘에이펙스 레전드’를 뜬금없이 출시, 갑작스런 인기를 얻게되었습니다. ‘타이탄폴’부터 쌓아올린 FPS의 노하우가 고스란히 드러난 ‘에이펙스’효과로 ‘타이탄폴2’까지 반사이익을 얻어 동시접속자 수가 5000명까지 올랐습니다. 그리고 2020년 6월 스팀을 통한 3차 혁명이 일어납니다. EA자사 플랫폼인 오리진 게임들이 스팀을 통해 발매되며 EA게임들이 떡상하기 시작하죠. 역시 최대수혜자는 ‘타이탄폴2’! 출시되자마자 500명이하까지 추락했던 동시접속자 수는 이제 15000명까지 수직상승했습니다. 뒤늦게 빛을 보는 만큼 3편까지 출시되었으면 좋겠네요.


짱천사 필자: 짱천사
Steam 프로필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