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뉴먼트 밸리 : 파노라믹 컬렉션

스팀신작게임, 스팀인디게임, 스팀추천게임, 싱글플레이게임, 퍼즐게임, 힐링게임 -

모뉴먼트 밸리 : 파노라믹 컬렉션

■ 시점 변화에 따른 착시 현상에 착안한 캐주얼 퍼즐 게임

모뉴먼트 밸리 : 파노라믹 컬렉션(Monument Valley : Panoramic Collection)은 각각 2014년과 2017년에 모바일을 통해 출시됐던 모뉴먼트 밸리(Monument Valley)와 모뉴먼트 밸리 2(Monument Valley)의 합본으로, 시점의 변화에 따른 착시 현상에서 착안하여 제작된 캐주얼 퍼즐 게임이다. 모뉴먼트 밸리는 처음으로 출시됐던 2014년 당시 부드러운 색감의 비주얼과 기하학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 그리고 약간의 조작으로 갈을 만드는 단순하면서도 빠져들게 만드는 게임성으로 여러 인디 게임 시상식에서 다수의 상을 쓸어담는 등 압도적인 찬사를 받았던 바 있다. 그만큼 당시로서는 상당한 파급력을 자랑했던 게임으로 후속작인 모뉴먼트 밸리 2와 더불어 지금까지도 인디 게임의 전성기를 열어젖힌 기념비적인 게임으로 취급받고 있다. 또한 모뉴먼트 밸리 시리즈를 개발한 ustwo games는 이후로도 어셈블 위드 케어(Assemble With Care), 알바 : 야생의 모험(Alba : A Wildlife Adventure)을 연이어 공개하며 순탄한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다.

Monument Valley 기묘한 기하학의 기적이 담긴 기념비. 모뉴먼트 밸리 : 파노라믹 컬렉션(Monument Valley : Panoramic Collection)
■ 초현실적이고 몽환적인 분위기의 비주얼

태생이 모바일 게임이었다는 걸 감안하고 봐도 모뉴먼트 밸리 시리즈의 비주얼은 상당한 수준이다. 공간이 이리저리 꼬이고 얽혀있어 기하학적인 디자인을 보이는 스테이지의 생김새는 어딘가 신비롭고 영험해보이며, 부드럽고 편안한 색감이 어우러져 초현실적이고 몽환적인 분위기가 한껏 부각된다. 여기에 작고 앙증맞은 사이즈의 캐릭터들이 스테이지를 돌아다니는 광경은 부드럽고 편안한 색감과 어우러져 동화책 속의 삽화를 보는 것만 같으며, 낮은 음색의 감미롭고 잔잔한 음악이 게임의 몽환적인 분위기를 한층 배가시킨다.

Monument Valley 연결돼 있는 것 같지 않은데 연결돼있는 기묘한 구조
Monument Valley 색감도 그렇고 배경음악도 그렇고 참 몽환적이다. 가만히 바라보고 있으면 잠이 솔솔 쏟아질 것만 같다.
■ 여전히 참신하고 신박한 퍼즐 방식

착시 현상을 역으로 활용해 길을 만드는 게임 플레이는 게임이 출시된지 무려 8년이 지난 지금 시점에서 봐도 여전히 참신하고 신박하게 다가온다. 주인공 캐릭터가 나아갈 길을 만들기 위해 스테이지의 일부 혹은 전체를 좌우로 회전시키기도 하고 일부 블록의 높낮이를 조절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확실히 끊어져 있어 도저히 연결되지 않을 것만 같았던 부분이 착시 현상으로 인해 연결되는가 하면 고저차가 존재해 지나갈 수 없을 것만 같았던 곳이 어느 순간 고저차가 사라진 것 마냥 한 길로 이어지기도 한다.

여기에 버튼을 누르거나 레버를 돌릴 때 나타나는 변화 또한 굉장히 세밀하고 정교하며, 게임이 진행될 수록 공간을 왜곡하는 등의 새로운 매커니즘이 추가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얼핏 보기에 복잡해보이는 것과는 다르게 퍼즐의 구조가 생각보다 단순한 편이다보니 조금만 집중하면 누구나 무난히 퍼즐을 해결할 수 있다. 그야말로 참신한 아이디어와 더불어 플레이어의 의표를 찌르면서도 난이도 분배가 적절이 이루어진 캐주얼 퍼즐 게임의 가장 이상적인 모습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Monument Valley 아무리 복잡하고 난해해보여도 길은 항상 존재하기 마련이다.
Monument Valley 장치 작동에 따른 스테이지의 변화가 굉장히 세밀하고 정교하다. 이런 장난감이 존재한다면 매우 비싼 값에 팔리지 않을까,
■ 게임 플레이를 뒷받침하는 스토리

2014년에 처음 공개됐던 시리즈의 첫번째 게임 모뉴먼트 밸리는 동화 같은 느낌의 비주얼과 감미로운 배경 음악, 그리고 장치를 움직여 일부 구간에 변화를 가해 아이다가 나아갈 길을 확보하는 쉽고 단순한 게임 플레이로 시리즈의 기틀을 잘 잡았다. 레버와 블록을 움직여 해당 구간을 움직이고 착시 현상을 역으로 활용해 새로운 길을 찾는다. 이 때 발생하는 구간의 변화가 워낙 정교하고 세밀해 보는 것만으로도 흥미를 느낄 수 있을 정도이며, 다양한 변화를 플레이어가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는 점에 있어서는 마치 정밀한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과도 같은 재미를 선사한다. 그 밖에 모뉴먼트 밸리 본편은 10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돼있어 컨텐츠가 적게 느껴질 수 있으나 스팀에 출시된 파노라믹 에디션에는 게임의 첫 출시 이후 공개된 확장팩과 특별 스테이지가 포함돼있어 이것까지 감안하면 컨텐츠의 볼륨은 결코 작지 않다.

한편 용서를 구하기 위해 모뉴먼트를 순례하는 아이다의 여정을 담은 스토리는 별도의 설명이 존재하지 않는 각종 떡밥과 함께 단편적인 사실만 제시돼있는 수준이라 묘사가 다소 모호한 감이 있다. 일종의 구전 설화를 보는 듯한 느낌이라 신비로움이 부각되는 반면 세부적인 맥락을 파악하긴 어렵다. 그나마 게임 전반에 스토리를 암시하는 듯한 떡밥이 풍부하게 배치돼있어 이를 바탕으로 스토리의 내막을 어느 정도 추론해볼 수 있긴 하지만, 적어도 모뉴먼트 밸리에서의 서사는 착시 현상을 핵심으로 삼는 게임 플레이를 뒷받침하는 역할 정도로 보는 편이 좋을 듯하다.

고행을 감내하는 순례자와도 같은 여정
MONUMENT VALLEY 주인공을 해치진 않는 까마귀들
Monument Valley 왠지 막연하게 전해 내려오는 구전 설화를 보는 기분이다.
■ 어머니와 자식이 주인공인 두번째 버전

그리고 전작으로부터 3년 뒤 공개된 시리즈의 두 번째 게임 모뉴먼트 밸리 2는 어머니와 자식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며, 게임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이 둘을 번갈아 조종하게 된다. 특유의 감미로운 비주얼과 사운드, 착시 현상을 기반으로 한 게임 플레이는 전작과 동일하지만, 일부 스테이지에서 색감이나 시점이 달라지기도 하고 전작에 없던 매커니즘이 새로 추가됐으며 스테이지의 마지막 순간에 등장하는 모뉴먼트 심볼을 직접 그릴 수 있는 등의 차이점도 충분히 존재한다. 여기에 두 캐릭터를 번갈아 움직여야 하는 조작으로 인해 게임의 양상이 좀 더 다양해지는 효과도 있다. 다만 확장팩과 특별 스테이지가 모두 포함된 전작과는 다르게 모뉴먼트 밸리에는 하나의 특별 스테이지말고는 출시 이후 추가된 컨텐츠가 없어 가격 대비 컨텐츠의 볼륨이 조금 작게 느껴질 여지는 있다.

한편 언제나 함께일 것만 같았던 어머니와 자식이 어느 순간 서로의 사명과 성장을 위해 헤어지고 마지막 순간에 다다르면서 다시 만나게 되는 모뉴먼트 밸리 2의 이야기는 그 서사가 전작에 비해 훨씬 명확해졌다. 어머니와 자식 간의 상호작용과 두 캐릭터 각자의 행동이 뚜렷이 드러나 캐릭터 간의 감정 변화를 어렵지 않게 파악할 수 있고, 단체 캐릭터들의 조언을 통해 게임의 배경과 각종 설정을 좀 더 확실하게 설명한다. 그리고 그 덕분에 모자간의 끈끈한 유대와 진한 애정이 드러나는 스토리는 아련하면서도 잔잔한 감동을 선사한다.

부모에서 자식에게 전승되는 기념비에 대한 숙명
MONUMENT VALLEY 전작에는 없었던 새로운 매커니즘도 다수 준비돼 있다.
Monument Valley 어머니와 아들의 이야기라 그런지 서사가 꽤나 뚜렷하고 명확해진 느낌이다.

기하학과 착시라는 발상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신선하게 다가오며, 초현실적이고 몽환적이면서도 세련된 면모가 드러나는 비주얼과 사운드, 그리고 세밀하고 정교한 게임 디자인에 단순하고 쉬운 게임 플레이가 적절히 어우러진 게임성은 게임이 출시된 지 오랜 세월이 지난 지금 시점에서 봐도 여전히 높은 점수를 부여할 만하다. 여기에 모뉴먼트 밸리 시리즈의 두 게임 모두 인디 게임의 본격적인 전성기를 열어젖힌 기념비적인 작품이기도 해 상당히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여러모로 참신한 아이디어와 탄탄한 게임성을 두루 갖춘 캐주얼 퍼즐 게임의 모범이자 교과서와도 같은 게임이라 할 수 있다. 짧고 가벼우면서도 재미와 감동을 모두 지닌 수작 퍼즐 게임을 찾는 이들에게 반드시 권장하고 추천한다.

Monument Valley
Kutar'k 필자: Kutar'k
Steam 프로필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