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벌 게임 근황-격세지감 대전 격투 3대장

내게맞는스팀게임, 액션게임 -

라이벌 게임 근황-격세지감 대전 격투 3대장

격투게임은 아케이드 시장의 쇠퇴와 맞물려 장르적 하락세에 직면해 있습니다. 때문에 과거의 영광을 찾기는 요원하지만 시리즈별로 명맥 정도는 이어오고 있습니다. 매니악한 장르는 분명하지만 수요도 있고 기존 3대장(스파, 철권, 킹오파) 이외의 의미있는 도전들도 꾸준히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아트워크 시스템(블레이즈 블루, 길티기어 시리즈)와 네더렐름 스튜디오(모탈컴뱃, 인저스티스)는 엄청난 그래픽으로 2D와 3D에서 각각 전통의 명가들만큼이나 뛰어난 모습들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과거의 대전 격투 3대장들의 모습을 살펴보려 합니다.

■ 나 아직도 잘나간다고~~!! : 스트리트 파이터5(Street Fighter V)
Street Fighter V

격투게임 중 가장 잘나가는 시리즈는 바로 캡콤의 스파5가 아닐까 합니다. 자타공인 최고의 캐릭터와 전통을 가진 대전격투 IP로 2016년 2월에 출시되었던 게임입니다. 출시 초반에는 반쪽짜리 게임을 풀프라이스에 팔고 업데이트로 매꾸려 한다는 비판이 있었지만 게임성만큼은 상당히 뛰어난 게임입니다. 특히 출시한지 6년차를 맞았음에도 꾸준한 업데이트와 DLC출시로 매번 새로운 캐릭터와 연출을 선보여 유저들에게 만족감을 주고 있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현재 판매량은 500만장을 넘어 600만장을 향해 가고 있을 정도로 흥행에도 성공했죠.

개인적으로 꼽는 이 게임의 최고 장점은 과거 최고 인기작으로 평가받는 1991년의 스트리트 파이터2의 시스템을 유지하면서도 발전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의 멤버들과 기술들이 그대로 통용되면서 발전된 그래픽과 기술 등이 더해져 기존의 유저들과 새로운 유저들 모두에게 만족감을 주지 않았나 싶습니다. 다만 이제는 후속작 소식이 들릴 때도 되었는데 기약이 없어 조금 답답하기만 합니다.

Street Fighter V
'스파5' 신캐릭터 '팔케' 게임플레이
■ 아케이드 시장의 강자(였던...) - 철권7(TEKKEN 7)
TEKKEN 7

스파시리즈가 콘솔게임에 좀 더 무게를 두던 것과는 달리 철권시리즈는 아케이드 시장쪽에서 비교우위를 점했죠. 특히 철권시리즈는 고급 격투게임의 이미지가 강했는데 90년대나 2000년대 초반 출시하던 격투게임들의 그래픽이 2D였던데 반해 철권은 3D그래픽을 사용했고 오락실에서 타게임들보다 비싼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도 많았기 때문입니다. (게임 한판에 500원...ㄷㄷㄷ) 특히 철권 7과 같은 경우는 아케이드 시장에 콘솔과 피씨버전보다 2년이나 먼저 출시하는 모습 등을 봐서도 이 게임의 방향성이 어디로 향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게임 자체는 확실히 재미있습니다. 타 격투게임들이 레버와 버튼을 이용한 기술과 판타지스러운 필살기의 모습이 있다면 철권은 버튼연타 콤보와 실제 격투장르를 모티브로 한 모션 등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도 답답한 것이 8편에 대한 소식이 아직은 없다는 점이죠. 나온다면 이번 작은 모든 플랫폼에서 한 번에 즐길 수 있으면 좋을 텐데 말이죠.

TEKKEN 7
철권7 한글자막 트레일러
■ 과거의 영광은 어디에... : 더 킹오브 파이터즈14(THE KING OF FIGHTERS XV)
THE KING OF FIGHTERS XV

현재의 모습으로만 보면 가장 문제가 큰 진영은 바로 킹오파 시리즈입니다. 게임 자체를 못 만든 수준이 아니라 향후 게임의 존폐 수준을 논할 만큼 심각한 모습이죠. 일단 최신작인 14편을 보면 가장 커다란 문제점이 어색한 3D그래픽과 연출이죠. 물론 몇몇 KOF팬들은 타격감을 비롯해 시리즈 특유의 캐릭터와 스킬로 재미있다는 사람들도 있지만 전체적인 완성도는 분명 이전만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저 역시 재미있게 즐겼지만 재미와는 별개로 이 게임이 잘 만든 게임은 아니라는데 동의하고요.

다른 게임들의 후속작이 기약 없는 것과는 달리 더욱 큰 문제는 이제 한 달 앞으로 남은 15의 출시인데요, 트레일러와 오픈베타 등을 통해 보여진 모습이 기존 시리즈의 단점을 고스란히 답습했다는 의견이 많더군요. 특히 제작사인 SNK가 이제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기에(사우디 회사로 팔렸습니다.) 이 좋은 IP가 어떻게 활용될지 걱정되는군요. 새로 나올 15야 그렇다쳐도 과거처럼 2D로 화려하게 부활했으면 좋겠네요. (아니면 아크워크 시스템에 외주라도 주라고~~!!던파처럼~~!!)

THE KING OF FIGHTERS XV
KOF XV|Official Trailer
짱천사 필자: 짱천사
Steam 프로필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