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적인 플랫포머: 타이니킨(Tinykin)

내게맞는스팀게임, 스팀신작게임, 스팀인디게임, 스팀추천게임, 싱글플레이게임, 액션게임 -

개성적인 플랫포머: 타이니킨(Tinykin)

■ 게임을 플레이하는 입장에서 편리함과 쾌적함을 느낀다!

수십 마리의 유닛을 단 한 번의 조작으로 한꺼번에 제어하는 스타크래프트(Starcraft) 같은 RTS 장르와 유사한 느낌의 군중제어 방식의 게임은 언제나 색다르게 다가온다. 물론 단 하나의 유닛을 조종하는 것보다 훨씬 고민해야 할 것이 많기도 하고, 그래선지 이런 부류의 게임을 접하기 힘든 것도 사실이다. 개인적으로는 군중 제어 방식의 인디 게임으로 아나큐트(Anarcute)나 씨 솔트(Sea Salt), 그리고 와일드 앳 하트(Wild At Heart) 같은 게임이 떠오른다. 이 게임들은 전부 다수의 유닛을 한 번의 조작으로 제어하는 재미는 좋았지만, 모든 유닛이 의도한 대로 한꺼번에 움직이지 않아 조금은 불편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렇다면 모든 유닛이 단순하고 간편한 조작에 따라 빠릿빠릿하게 잘 따라오고 플레이어의 명령에 곧바로 따를 수만 있다면 좀 더 쾌적한 군중 제어 게임이 될 수 있지 않을까. 비단 그것이 무리를 이끌고 다닌다는 느낌은 조금 떨어질 수 있다 하더라도, 게임을 직접 플레이하는 입장에서 편리함과 쾌적함을 느낄 수 있다면 그것대로 재밌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본인은 오늘 소개할 인디 게임 타이니킨(Tinykin)을 높게 평가하고자 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Wild at Heart 쫄쫄 따라다니는 건 귀엽지만 낙오자 없이 전부 챙기는 건 귀찮아 [와일드 앳 하트(Wild at Heart)]
Tinykin 꼬마 병정을 이끄는 작은 거인. 타이니킨(Tinykin)
■ 군중 제어 방식의 3D 액션 플랫포머

타이니킨은 인류에 대한 연구를 위해 시간이 멈춘 지구에 방문한 마일로의 고향 행성으로 돌아가기 위한 타이니킨 무리와의 모험을 담은 군중제어 방식의 3D 액션 플랫포머 게임이다. 마일로가 고향으로 돌아가려면 각 구역에 있는 우주선 부품을 전부 모아 우주선을 수리해야 하고, 이를 위해 형형색색의 타이니킨 무리를 확보하고 각 구역에 거주하는 벌레 주민들의 부탁을 들어주어야 한다. 가정 집의 모든 물건들이 비대해진 지구의 풍경과 카툰 풍의 캐릭터들이 절묘한 조화를 이루는 가운데 수십 마리의 타이니킨 무리를 적재적소에 활용하며 지구 곳곳을 탐험하고 우주선 부품 획득에 필요한 아이템을 획득해나가는 게임 플레이는 피크민(Pikmin) 시리즈와도 유사한 면이 있어 흥미롭게 다가온다.

거대한 크기의 가정집
Tinykin 거주하는 주민들은 죄다 벌레들.
■ 타이니킨을 적재적소에 활용해 보자

각 구역 곳곳에 있는 다양한 색깔의 방울을 터뜨리면 해당 색깔의 타이니킨이 깨어나 마일로의 곁을 따라다닌다. 타이니킨은 색깔과 생김새에 따라 그 특성이 나뉘는데, 이를테면 빨간색 타이니킨은 특정 벽이나 상자를 부수는데 활용되고 보라색 타이니킨은 강력한 힘으로 사물을 밀치거나 들어서 옮기며 파란색 타이니킨은 컨센트 구멍 부근에 일정 간격으로 배치해 전류를 통하게 만든다. 이러한 타이니킨의 다양한 특성을 적재적소에 활용해 상황을 해결하고, 각 구역을 탐험하며 충분한 숫자의 타이니킨을 확보하며 게임을 이어나가게 된다.

작은 타이니킨 무리를 이끌고 다니며 적절한 지점에 타이니킨을 던지는 게임 플레이는 작년에 출시된 인디 게임 와일드 앳 하트와도 유사한 면이 있다. 다만 서로 확연하게 다른 비주얼만큼이나 차이점도 확실히 나뉘는데, 데리고 다니는 스프리틀링의 숫자가 제한된 와일드 앳 하트와는 다르게 타이니킨은 데리고 다니는 타이니킨의 숫자에 별다른 제약이 없다. 또한 한 번 구출해낸 타이니킨은 해당 구역 안에서 계속해서 마일로의 곁에서 떨어지지 않는다. 다만 타이니킨의 경우 해당 구역에만 존재할 수 있어 한 번 구출한 타이니킨을 다른 구역으로 데려갈 순 없다.

보라색 친구가 힘캐를 담당
Tinykin 배치하라. 그러면 통하리라.
■ 높은 수준의 조작감과 편의성을 보유

군중제어 방식의 게임으로써는 높은 수준의 조작감과 편의성을 보유한 게임이기도 하다. 마일로를 졸졸 따라다니는 타이니킨 무리에게는 충돌 판정이 없어 마일로의 이동 경로를 가로막지 않는다. 덕분에 타이니킨 무리가 마일로의 주변을 에워싸더라도 움직이는 데 아무런 지장이 없다. 또한 특정 상황에서 타이니킨을 투척할 때마다 해당 상황에 맞는 타이니킨이 자동으로 손에 들리니 이 또한 굉장히 간편하다. 뿐만 아니라 마일로가 어디에 위치해있던 타이니킨 무리는 마일로의 위치를 놓치지 않고 정확하게 마일로의 뒤를 따라온다. 심지어 마일로는 구출한 타이니킨을 한 자리에 모으는 휘파람을 불 수 있는데, 굳이 이 기능을 활용할 필요성을 전혀 느끼지 못할 정도다.

다만 마일로와 타이니킨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간의 교감을 나누는 장면은 조금 부족하다. 다섯 종의 타이니킨을 처음 만날 때 나타나는 짤막한 애니메이션을 제외하면 기껏해야 마일로가 타이니킨을 손에 들고 근처에 배치하거나 먼 지점에 던지는 것 정도 뿐이다. 게다가 한 번 구출한 타이니킨은 해당 구역 내에서 알아서 마일로를 잘 따라오다보니 타이니킨의 위치에 딱히 크게 신경을 쓸 필요도 없다. 동료나 하수인이라기보다는 단지 필요할 때 집어다 던지는 도구라는 느낌에 더 가까운데, 이 때문인지 군중제어 방식의 게임치고는 의외로 군중제어 게임이라는 점이 크게 부각이 안 되는 감이 없잖아 있다. 물론 이를 반대로 접근하자면 개발사의 입장에서는 그만큼 편하고 쾌적한 게임 플레이에 많은 공을 기울였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도 있다.

상황에 맞는 타이니킨이 자동으로 손에 들린다.
Tinykin 타이니킨과의 교감이 좀 부족한 감은 있다.
Tinykin 그래도 기강이 딱 잡힌 병사들을 데리고 다니는 게 딱 이런 기분이겠지
■ 흥미로운 서브 컨텐츠로 기능하는 요소도

각 구역에 거주하고 있는 벌레 주민의 퀘스트를 통해 우주선 부품을 모으는 과정 또한 흥미롭다. 주민과의 대화를 통해 우주선 획득에 필요한 물건의 위치를 친절히 알려주는 데다가 고글을 착용한 채로 구역을 둘러보면 필요한 물건의 위치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어 편하다. 해당 사물을 획득하기 위해선 다른 아이템을 가져와 활용하거나 퍼즐을 풀거나 어느 정도 난이도가 있는 플랫포밍을 성공시켜야 하는 등, 그 양상이 골고루 준비돼 있어 재밌게 즐길 수 있다. 그 밖에 우주선 부품 이외에 유물 역시 퀘스트를 달성해 획득할 수 있고, 꽃가루 및 타이니킨과 더불어 이 유물이 또 다른 게임의 목표이자 좋은 서브 컨텐츠로 작용한다.

다만 각 구역에서 추가로 수집할 수 있는 꽃가루과 타이니킨 방울의 위치까지는 추적할 수 없어 한 차례 게임을 마친 이후 100% 수집을 노릴 때 이 점이 다소 아쉽게 느껴질 수 있다. 이로 인해 모든 수집품을 전부 모아 100% 클리어를 달성하려면 플레이어가 직접 모든 구역을 여러번 들쑤시고 다닐 수밖에 없다. 그나마 꽃가루는 각 구역의 총 꽃가루 개수와 모은 꽃가루 개수를 표기라도 해줘서 어느 정도 짐작이라도 가능하지만, 타이니킨의 수는 이조차도 없어 어디가 부족한지 가늠하기조차 어렵다. 이 점에 대해서는 이후 패치를 통해 개선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필요한 물건이라면 뭐든지 보여주는 첨단 기술이 담긴 고글
Tinykin 꽃가루와 타이니킨 방울은 추적이 안 되어 아쉽다.
■ 꽤 높은 수준의 완성도!

타이니킨은 하나의 캐릭터를 조종해 수십마리의 캐릭터와 함께 움직이는 군중 제어 게임으로써는 꽤 높은 수준의 완성도를 자랑하는 게임이다. 타이니킨 무리와 함께 움직이며 필요한 지점에 타이니킨을 활용하는 게임 플레이는 조작이 간편하고 쾌적해 누구나 쉽게 게임에 익숙해질 수 있으며, 가정집처럼 생긴 지구 곳곳을 탐험하고 우주선 수리에 필요한 부품과 각종 수집품을 모으는 과정은 뛰어난 레벨 디자인과 더불어 액션과 퍼즐의 절묘한 배분으로 상당한 재미를 선사한다. 레벨이 단 여섯 개 뿐이라 플레이 타임이 조금 짧다는 점과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만 빼면 크게 흠 잡을 구석을 찾기도 어렵다. 서양 애니메이션을 보는 듯한 개성 넘치는 비주얼, 탐험 및 수집의 재미를 고루 갖춘 3D 플랫포머, 편의성이 뛰어난 군중 제어 게임 등 추천할 만한 요소가 참 많은 좋은 인디 게임이라 할 수 있다.

Tinykin
Kutar'k 필자: Kutar'k
Steam 프로필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