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Steam] 코너에 새로운 게임 리뷰가 업로드되었습니다.
게임 리뷰에 대한 의견을 쓰고 싶으시다면, "댓글 기능"을 이용해 주세요~

→ "스팀 월렛 코드" 구매는 여기를 클릭 ←

다양한 총기들을 만나고 싶다면? <Enter the Gungeon>

타이틀:
개발:
퍼블리셔:
가격:
16,000원
seobom1 필자: 총총이
Steam 프로필
Enter the Gungeon

안녕하세요, 총총이입니다.

로그라이크 게임, 보통 난이도가 높고 진입 장벽이 어려운 게임 중 하나지 않나 싶습니다.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더 바인딩 오브 아이작(The Binding of Isaac)'이 존재합니다.
필자가 소개할 게임도 로그라이크류 게임이며, 아이작과는 다른 세계관을 보여주는 게임입니다.
바로 '엔터더건전' 입니다.
엔터더건전은 로그라이크류에서 아이작 다음으로 핫한 게임이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그만큼 인기가 많았고, 2017년에 인디 부분 수상경력도 있는 게임입니다.

어떤 방식으로 유저들을 유혹했는지 로그라이크 게임, 엔터더건전 시작하겠습니다.

■ 엔터더건전

Enter the Gungeon

탑다운 뷰 방식의 액션 슈팅 로그라이크 게임입니다.
2016년 4월 5일에 Dodge Roll에서 스팀으로 출시했으며, 발매한지 하루 만에 스팀 판매 순위 1위에 당당하게 오른 핫한 로그라이크 게임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탑다운 뷰 : 탑뷰와 같은 의미이며, 3D 게임을 만들기가 어려웠던 시기에 공간감을 주기 위해 사용되었던 방식입니다.
8방향으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고, 주변에 있는 적이 한 눈에 보인다는 점과 적의 행방을 보고 유저가 대처할 수 있는 장점이 존재하는 뷰(View) 방식 입니다.

■ 미리보는 리뷰 포인트

Enter the Gungeon
Enter the Gungeon

■ 스팀 엔터더건전 ‘공식 한글화’ 지원

Enter the Gungeon
Enter the Gungeon

스팀게임들이 대부분 공식 한글화 지원이 많이 부족한 상태인데, 엔터더건전은 친절하게도 공식 한글화가 지원되어 있어 패치파일을 찾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스팀에서 하고 싶은 게임을 선택해도 대부분 한글 지원이 안되어 있기 때문에 한글화 패치파일을 찾게 되고, 패치파일이 존재하지 않으면 포기하는 수준인데, 엔터더건전은 이런 유저들의 고충을 조금 덜어줬다는 점.
다만, 게임을 처음 실행할 때에는 영어로 노출되지만, 옵션에서 언어를 변경해주면 그 뒤로 쭉 한글화 지원이 되어 노출됩니다.
유저를 생각해준 엔터더건전 게임, 감사합니다.

■ 새로운 로그라이크류 게임을 찾는다면, 엔터더건전

Enter the Gungeon

위에도 언급했지만 로그라이크류의 대표적인 게임은 '더 바인딩 오브 아이작' 이었습니다.
필자도 엔터더건전을 접하기 전까지는 아이작 게임을 로그라이크류의 대표적인 게임으로 알았으며, 다른 로그라이크 게임을 본 적이 없었는데요.
*아마 본 적이 없다기 보다, 일인자 독점인 로그라이크류의 거장이여서 다른 로그라이크류 게임의 재미도가 낮았던 것 같습니다.
스팀에 노출된 엔터더건전을 접하고, 아이작과 비슷한 느낌을 받았고 로그라이크류 게임으로 또 한번 열풍이 불 수 있겠다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로그라이크를 즐기는 유저라면 한 번쯤 접했으면 하는 게임입니다.

■ 도트 방식의 로그라이크 게임, 도트는 사랑입니다.

Enter the Gungeon
Enter the Gungeon

보통 로그라이크 게임들이 대부분 도트방식을 보여주는데, 엔터더건전도 도트 이미지로 노출된 게임입니다.
도트는 사랑이라고 할 정도로 도트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이 게임이 마약같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만큼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아기자기한 캐릭터들과 함께, 적군 또한 공격 못 할 정도로 치명적인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너무나 귀여워서 이걸 때려야 되나 할 정도로 적군조차 너무너무 사랑스럽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 스토리텔링이 탄탄한 이 게임의 스토리 중심은 ‘과거’

Enter the Gungeon

이 게임의 스토리 구성, 이 게임의 느낌은 전체적으로 미래적인 느낌을 주지만, 실제 스토리는 '과거'를 중심으로 시작됩니다.
시작되는 스토리를 봐도, 최강템을 인터넷에 검색해 봐도 과거를 되돌려주는 내용들만 잔뜩 들어가 있는데, 유저들은 과거의 실수를 되돌리기 위한 캐릭터들의 스토리를 같이 진행해주면 됩니다.
처음 프롤로그에 나타나는 스토리와 마지막 챕터를 클리어할 때 노출되는 스토리만 봐도 과거를 지우고 싶은 캐릭터들의 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엔터더건전, 2016부산인디게임커넥트 페스티벌 1위

Enter the Gungeon

부산의 또 다른 축제라고 불리는 부산 인디게임 커넥트 페스티벌에서 당당하게 1위를 차지한 엔터더건전.
인디부분에서 1위라니, 그만큼 유저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게임이지 않나 싶습니다.
이번 2017 지스타에서도 작품이 선보일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그만큼 유저들에게 핫하게 작용되는 게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 테이블을 뒤집어서 엄폐물을 만들자

Enter the Gungeon

위험한 상황에 처할 때에는 엄폐물인 테이블을 뒤집어서 움직이는 것도 팁 중의 팁입니다.
엔터더건전의 색다른 점은 타 슈팅게임과 다르게 엄폐물 또한 이 게임에서 중요한 작용을 하며 서포터 역할까지 제대로 해준다는 점입니다.
던전에서 사방에 너무 많은 적군이 존재한다면, 테이블을 뒤집고 돌아다니는 것도 꿀팁 중 꿀팁!

■ 기본 조작에는 무적판정이 되는 구르기가 존재

Enter the Gungeon

기본적으로 기본 조작은 W,A,S,D를 통해 이동이 가능하며, 마우스로 조준해 왼쪽 클릭으로 총을 발사하는 방식입니다.
방향을 정한 채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진행하면 구르기가 시전되는데, 구르기 액션이 출력되는 동안에는 무적판정이 됩니다.
구르기가 존재하지 않으면 피할 수 없는 패턴들이 많은 엔터더건전에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익숙해져야하는 조작키입니다.
구르기 한 방으로 위험했던 순간도 면할 수 있으며, 보스와의 대결에서도 유용하게 쓰이는 조작 중 하나입니다.
계속 구르기는 불가능하며, 구르기 액션이 끝나고 1초 뒤 다시 사용할 수 있으니 너무 자주자주 사용하는 것보다 위험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공포탄 사용법, 층 넘어가기 전에 부담없이 사용

Enter the Gungeon

공포탄은 각 층 넘어갈 때 소지량이 2개 미만이라면, 다음 층에서 2개까지 채워집니다.
엔터더건전에서 유일하게 공짜로 채워주는 아이템이며, 다음 층으로 넘어가기 전에 공포탄이 2개 이하라면 비밀방 탐색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
아니면, 보스 방에서 과감하게 위험할 때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꿀팁입니다.
공포탄을 사용하면 날아오는 모든 총알이 사라지면서, 적군 데미지도 입혀주는 마성의 아이템.

■ 공포탄을 소지하고 계세요? 그럼 비밀방을 열어보시죠

Enter the Gungeon

엔터더건전에는 던전 각 층마다 아이템이나, NPC 등 숨겨진 비밀방이 확률적으로 존재하는데요.
이 비밀방이 0-2개 정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비밀방과 연결된 방에서 공포탄을 사용하여 비밀방을 열 수 있습니다.
공포탄이 없다면, 공포탄 효과인 아이템으로도 비밀방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예시로 해병이 착용하고 있는 갑옷이 터지면서 공포탄 효과를 발휘해서 비밀방을 만나거나, 테이블 기술 공포탄으로 열 수도 있습니다.
비밀방은 지도상 빈 공간이 있어야만 존재하며, 램프나 항아리 등이 없는 벽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추천하는 방식은 상자방이나 상점만 집중적으로 확인하고, 비밀방이 있다면 체크해 놓은 다음, 보스를 클리어하고 난 다음에 남은 공포탄으로 비밀방 해금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상점에서는 절대 총을 쏘지 마세요

Enter the Gungeon

이 게임의 특징 중 하나, 상점에서는 절대로 총을 쏘면 안됩니다.
총을 쏠 경우 상점 주인이 점점 적대적으로 변하는데, 첫 발에서는 상점 주인이 경고로 끝내지만,
두 발째에는 상점 주인이 물건 값을 두배로 올린 뒤 샷건을 꺼내들며, 세 발째엔 일정 시간동안 샷건으로 바운스하는 탄을 마구 쏜 이후 폐업해버립니다.
폐업을 하게 되면 게임이 끝날 때까지 상점 이용이 불가능하며, 물건을 판매하는 NPC 상점 또한 전부 물건을 팔지 않게 됩니다.
엔터더건전에서는 상인이나 NPC들에게 무적 배리어가 있기 때문에 절대 죽일 수 없으며, 불이익만 당하니 상점에서 무기 아이템을 득템했다고 해서 당장 실험한다기보다 나가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진입장벽이 하드코어 수준

엔터더건전의 가장 큰 부분은 진입장벽이 높은 하드코어 로그라이크류 게임이라는 점입니다.
기존 아이작보다 좀 더 하드코어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진행속도면에서도 다른 타 로그라이크류 게임보다 느린 속도를 자랑하며, 아이작과 비교하면 꽤 큰 진행속도 차이가 난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엔터더건전에서는 확인할 수 있는 상자방의 위치가 시작 지점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뿐만 아니라 한 번씩 들어가는 방 정리 속도 또한 빠르게 처리되지 않습니다.
이미 유저들에게는 컨트롤 + 총빨 필요한 게임이라는 인식이 큰 게임입니다. 그만큼 빡빡하게 진행이 된다는 점.

■ 엔터더건전 평점

Enter the Gungeon

평점의 기준은 주관적이며, 평점에 대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장면 연출 : 게임 속에서 벌어지는 사건, 스킬에 대한 장면이 적절하게 보이는지 평가.
* 화면 연출 : 화면 속 오브젝트의 표현, 사건에 대한 애니메이션이 구현되었는지에 대한 평가.
* 배경 음악 : 게임 속 배경과 음악의 조화, 장면이 바뀌었을 때 배경음에 대한 평가.
* 효과음 : 특정 움직임, 스킬을 사용했을 때 음향효과가 배경음악과 어울려지는지에 대한 평가.
* 조작 반응 : 유저가 캐릭터를 조작했을 때 움직이는 속도 및 캐릭터의 반응에 대한 평가.
* 조작 편의성 : 조작이 복잡하지 않고 편리하고, 쉽게 조작이 가능한지에 대한 평가.
* 캐릭터 구현 : 게임 콘셉트에 맞게 캐릭터 디자인이 되었는지 평가.
* 배경 구현 : 게임 세계관이 나타나는 배경이 구현되었는지 평가.
* AI 구현 : 게임의 특성에 맞게 AI의 인공지능 구현이 되어 있는지 평가.
* 직관성 : 게임 속 정보들이 알아보기 쉽게 되어 있는지 평가.
* 편리성 : 얻고 싶은 정보, 조작이 편하게 구성되어 있는지 평가.
* 세계관 : 게임의 세계관이 구성되어 있는지 평가.

게임 소개 동영상 클릭!

새로운 로그라이크류 게임, 귀여운 도트이미지로 심쿵사까지 덤으로 주는 게임.
'엔터더건전' 리뷰였습니다.

리뷰 목록

→ "스팀 월렛 코드" 구매는 여기를 클릭 ←

Loading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