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Steam] 코너에 새로운 게임 리뷰가 업로드되었습니다.
게임 리뷰에 대한 의견을 쓰고 싶으시다면, "댓글 기능"을 이용해 주세요~

→ "스팀 월렛 코드" 구매는 여기를 클릭 ←

엔들리스 우주의 패권을 노려라! <Endless Space® 2>

타이틀:
개발:
퍼블리셔:
가격:
21,500원
rkdehdgur410 필자: 안개꽃
Steam 프로필
Endless Space® 2
Endless Space® 2

각 특징이 또렷하고 개성 넘치는 종족(제국들)

게임을 켜고 종족을 골라 게임을 시작하면 각 종족별로 엔들리스 우주에 들어온 이유에 대한 영상을 보여 줍니다. 이로 인해 각 종족의 또렷한 특징과 독특한 세계관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엔들리스 우주와는 다른 물리 법칙을 가진 우주에서 살던 종족들이 자신의 우주가 어떠한 이유 때문에 오염돼 엔들리스 우주로 탈출했다는 배경을 가진 리트리본은, ‘특이점’을 만들어 함대를 되돌리거나 동결시키는 리트리본 종족만의 독특한 플레이 스타일을 가지고 있었죠.
종족별 시작 영상마다 더빙과 함께 설명되는 영상의 퀄리티에 놀라고, 게임에 들어가면 각 종족별의 독특한 특징과 잘 짜인 밸런스에 감탄하게 됩니다. 여기서 각 종족마다 각기 다른 과학기술과 종족 내의 영웅들까지 있으니 다양한 테크 및 플레이 스타일로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Endless Space® 2
Endless Space® 2

엔들리스 시리즈만의 깔끔한 인터페이스

엔들리스 특유의 인터페이스가 현대에 맞춰서 잘 디자인됐습니다. 마치 스타크래프트 1에서 2가 된 기분이었죠. 엔들리스 시리즈에 빠져서 Dungeon of the Endless와 Endless Legend를 재밌게 즐겼었습니다. 때문에 엔들리스 시리즈 개발자인 AMPLITUDE Studios의 게임 개발 과정을 느낄 수 있었는데 이번 작품인 Endless Space 2는 가장 최근에 개발된 작품이니만큼 개발자의 노하우가 담긴 깔끔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출시되었습니다. 행성 디자인과 영웅, 유닛 디자인까지 말한다면 입이 아플 정도이죠.
종족 중 언폴른이란 종족은 마치 자연 속 커다란 나무를 연상케 합니다. 이런 종족의 컨셉에 맞게 천상의 줄기라는 능력으로 행성 자체를 뿌리로 감싸 안아 마치 평화와 조화를 나타내는 것 같았죠. 앞서 말했듯이 종족의 컨셉과 특징에 맞게 잘 표현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아직 그렇게 밀접하지도, 아직 밝혀진 것도 별로 없는 우주를 게임으로 표현한다는 것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Endless Space® 2
Endless Space® 2

턴제 전략보단 턴제 경영 시뮬레이션

초반 운영은 정말 재밌었습니다. 행성 디자인도 멋지고, 특색 넘치는 종족들, 그리고 우주 그 자체를 탐험한다는 것도 말이죠. 전투는 전략 카드를 바꿔 각 유닛에 맞춰 적절한 카드를 내야 되고, 지상군과 함대가 싸울 때 버틸지 총공격을 가야 될지 상황에 잘 맞춰 대응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Endless Legend처럼 1부대, 2부대, 3부대 등등 부대가 함께 싸우는 것이 아닌, 같은 행성에 많은 부대가 있어도 한 부대밖에 전투를 하지 못합니다. 대규모 전투도 불가능하고, Endless Legend처럼 유닛을 각각 조작할 수 없어 플레이할수록 관전은 안하고 결국 빠른 진행만 하게 됩니다. 후반엔 연구 트리도 적절하게 다 찍어야 해서 결국 웬만한 연구는 다하게 됩니다. 그리고 인구 보너스를 위해 인구가 부족한 다른 행성으로 옮기고, 대충 지을 수 있는 것은 다 예약시키고 경제, 과학, 불가사의 등등도 후반엔 1등을 달리게 되어 뻔한 승리가 예측되었습니다. 결국 무의미한 턴 넘기기만 계속하게 돼 쉽게 질릴 수 있습니다. 덕분에 한 게임당 다른 턴제 전략 문명시리즈에 비하면 많이 짧은 편입니다.
그래도 게임 내 Ai는 상당히 똑똑한 편이었습니다. Ai 혼자 따로 퀘스트를 진행 중이거나 행성 전초기지를 건설하면서 말뚝박기를 하는 등등 아직 탐사하지 않은 행성에서 서로 다른 문명끼리 전쟁하거나 서로 신경전을 벌이는 건 상당히 구경하는 재미도 있었습니다. 게다가 아카데미 퀘스트를 통해서 어느 문명이 자신과 같은 목적의 동맹 퀘스트를 진행하는지 몰라, 흡사 마피아 게임을 하는 듯한 긴장감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점수 7.5 / 10점

기존의 엔들리스 시리즈를 즐기신 분들이라면 추천

+ 개성넘치는 종족, 잘 짜여진 밸런스
+ 깔끔하고 직관적인 UI
+ 다양한 퀘스트 및 이벤트
+ 정치를 통한 자신만의 정책을 펼칠 수 있는 독특한 컨셉
+ 계속되는 업데이트
+ 행성 및 영웅, 그리고 유닛 디자인이 잘 어울림
+ 연구 테크트리 등등 유닛, 영웅, 종족 등 매우 다양함
+ 종족별 BGM이 훌륭함

- 너무 뻔한 후반전
- 전투 장면은 훌륭하나, 전략적 요소도 적고 재미가 없어 빠른 진행을 하게 됨
- 다양하지만 의미없는 승리 조건

리뷰 목록

→ "스팀 월렛 코드" 구매는 여기를 클릭 ←

Loading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