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Steam] 코너에 새로운 게임 리뷰가 업로드되었습니다.

잊혀진 왕국, 오래된 비밀의 해답을 찾아서.. <Hollow Knight>

타이틀:
개발:
퍼블리셔:
가격:
16,000원
rkdehdgur410 필자: 안개꽃
Steam 프로필
Hollow Knight

오래된 흙의 마을 아래, 고대의 폐허 왕국이 잠들어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그 아래로 들어가 부를, 명예를, 자신의 꿈을, 혹은 고대 비밀의 해답을 찾으러 떠났습니다. 한때 위대했던 왕국을 쓰러뜨린 재앙은 무엇이었을까요?
이 미스테리 해소를 위해 플레이어 자신이 기사가 되어, 혹은 자신이 쫓고 있던 꿈을 따라 바닥 모를 깊은 곳으로 여행을 시작해야 합니다. 하지만, 어떤 비밀들은 모르는 게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쩌면 위대할 것 같은 꿈은 그렇게 대단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Hollow Knight
Hollow Knight

외로우면서도, 누군가를 기다리는 듯한 게임 분위기

게임은 평균적으로 남색 톤입니다. 남색은 주로 심해, 오로라 등을 나타내기도 하죠. 게임 내에서는 네이비 블루에서 미드나잇 블루 정도의 남색에서 조금 더 짙은 색이지만 이러한 어두운 톤과 그레이한 그래픽은 정적이면서 차가운 느낌을 주기도 하고, 혹은 광활한 곳에서 혼자 남은 듯한 분위기를 느끼게 합니다. 플레이어는 큰 대못 하나를 들고 다니면서 지하 세계를 탐험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많은 NPC를 만나고 각각의 독특한 NPC들만의 특징을 볼 수 있게 되죠. 예를 들어 코니퍼란 벌레는 지역 각각의 기록을 위해 플레이어에게 지도를 팔아 주고, 정거장을 통해 플레이어를 각 지역별로 이동시키는 늙은 사슴벌레 등등, 각 NCP별로 더빙과 특징들이 또렷해 인상에 남았습니다. 흙의 마을에서 우물 밑으로 자신의 꿈을 찾으러 떠난 벌레들을 기다리는 장로 벌레라던가,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만나는 캐릭터들과 지하세계 속 미지의 분위기와 컨셉이 잘 어우러져 있어 감상하는 맛이 있었습니다.

Hollow Knight
Hollow Knight

분위기와 다르게 어려운 난이도

이 게임에는 다양한 가지각색의 적들이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130마리 이상의 다른 적들과 에픽 보스들까지, 심지어 재탕한 흔적도 없이 각기 다른 패턴들을 가진 적들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적들은 큰 장점이지만 오히려 매번 새로운 적들을 마주할 때마다 어떤 패턴인지 몰라 난이도가 많이 상승하게 됩니다. 그래도 적들의 모습에서 직관적으로 대략적인 공격 패턴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레이어가 스킬을 얻을수록 타격감과 보는 눈이 즐거워져 어떤 스킬을 사용해야 할지 자신만의 플레이를 할 수 있었죠. 그리고 에픽 보스와 싸울 때 나오는 브금도 두말하면 잔소리죠. 오리와 눈먼 숲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할로우 나이트의 브금도 그 게임의 분위기에 맞게 잘 어우러집니다.
그 외에도 이 게임의 단점이라면 메트로베니아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신규 지역에 들어가 많이 돌아다니면서 운 좋게 지도 상인을 만나 지도를 구매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지도도 완성이 덜 된 것이고 플레이어가 직접 돌아다나면서 의자라는 세이브 포인트에 앉아 새롭게 갱신하는 형태인데, 후반에 갈수록 엄청나게 불편해집니다. 갈 수 있는 곳, 갈 수 없는 곳이 지도상에서는 구분이 안돼 있어 따로 공략을 보거나 맵만 사진을 찍어 작업을 하지 않는 한 길을 헤매는 일이 많았습니다. 게다가 보스전에 돌입하기 전의 세이브 포인트가 좋지 않은 곳에 많이 있어, 보스전 한 번을 치르기 위해 이동할 때부터 지쳤던 적도 많았습니다. 이런 하드코어한 점이 소울 라이크 같은 장르처럼 어려움을 겪으면서 도전 욕구를 불러오긴 하지만 미세한 컨트롤과 스킬을 요구하는 게임이 서툰 저로써는 어려운 점이 많이 있었습니다.

점수 : 7.5/ 10점

메트로베니아 형식의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겐 최고의 게임일 수도 있으나
하드한 난이도의 게임을 못하는 사람에겐 비추천

+ 다양한 가지각색의 적들, 그리고 에픽 보스
+ 게임의 분위기, 캐릭터, 브금까지 모두 잘 어우러짐
+ 뛰어난 타격감과 많은 스킬
+ 룬의 조합을 통해 자신만의 플레이를 즐길 수 있음

- 매우 넓고 불편한 맵 시스템
- 세이브 포인트가 간혹 어려운 곳에 배치돼 있는 장소가 꽤 있음
- 밸런스는 좋지만 그래도 어려운 난이도


리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