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스티머 "스팀 그룹 페이지"(클릭)가 오픈! 스팀 추천 게임 평가를 수시로 업로드합니다.

진짜 슈팅 게임 <Vectorium>

타이틀:
개발:
퍼블리셔:
가격:
5,500원
Kutar'k 필자: Kutar'k
Steam 프로필
Vectorium

벡터리움(Vectorium)은 국내 1인 개발자가 제작한 국산 인디 게임으로, 제한된 공간 안에서 몰려오는 적들과 최후에 기다리고 있는 보스를 요격해야하는 슈팅 게임이다. 적들을 요격하다보면 점수가 오르며, 획득한 점수에 따라 기체의 기본 무기가 강력해지고 추가 무기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각 레벨마다 특정 점수를 만족하게 되면 거대한 보스가 출연하게 되며, 적절한 컨트롤을 통해 각 레벨의 주인인 보스를 물리쳐야 한다.

Vectorium 고전적이고 단조로우면서도 본능에 충실한 슈팅 게임. 벡터리움(Vectorium)

벡터리움의 게임 화면은 겉보기엔 상당히 단조로워 보인다. 아군 기체와 적들의 생김새는 누구나 그림판으로 쉽게 그릴 수 있을 것만 같아 보이며, 게임에 활용된 색깔의 수는 양 손으로 셀 수 있을 정도다. 하지만 단조로운 만큼 직관적이고, 그만큼 가시성이 좋다는 이야기도 된다. 색상의 배분이 절묘하게 잘 돼 있고 각 오브젝트의 생김새가 뚜렷해 게임 화면을 처음 보는 이라도 상황을 아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이 단조로운 그래픽이야말로 벡터리움의 가장 매력적인 요소일 것이다.

Vectorium 단조롭지만 그만큼 게임 화면을 알아보기 편하다.
Vectorium 그러니 왠만하면 안보여서 맞았다는 소리는 하지 말자.

총 15개의 레벨이 준비돼 있으며 각 레벨마다 정해진 점수를 충족시키면 마지막 보스가 등장한다. 보스는 일반 몹보다 훨씬 덩치가 크고 보다 어려운 패턴으로 플레이어를 압박해온다. 보스전에서 사망하게 되면 진행도는 90%로 고정되며 다시 보스전을 치르기 위해선 레벨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만 한다. 따라서 일반 적들을 상대할 때 가급적이면 체력과 폭탄을 적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만큼 플레이어의 피지컬을 적지 않게 타는 게임이고, 플레이어마다 플레이타임도 천차만별로 갈릴 것이다.

또한 벡터리움에는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기체와 숨겨진 2기의 기체를 포함, 총 7개의 기체가 준비되어 있다. 다른 기체들은 특정 조건을 달성하면 해금되어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각 기체들은 기본 공격과 추가 무기들 그리고 기본 체력이 전부 달라 서로 완전히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각 레벨과 보스마다 진행이 용이한 기체가 존재하기도 하니, 어떤 레벨에서 어떤 기체를 활용해 게임을 진행할지는 전적으로 플레이어에게 달려있다고 봐도 좋을 것이다.

Vectorium 다행히 거미줄은 뿜지 않는다.
Vectorium 레이저 빔. 그것은 남자의 로망.

큰 틀로 놓고 봤을 땐 별달리 흠 잡을 곳이 없는, 가장 정석적이면서도 완벽한 모습을 보여주는 슈팅 게임이다. 게임의 템포 조절도 잘 돼 있어 잠시라도 쉬어가는 틈 없이 빠른 게임 진행이 가능하며 난이도 역시 너무 어렵지도 쉽지도 않아 몇 번의 시도 끝에 모든 레벨을 클리어할 수 있을 정도다. 물론 슈팅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이들이라면 조금 어렵게 느껴질 지도 모르겠지만, 슈팅 게임이라는 장르 안에선 평균적인 난이도를 자랑하는 게임이다. 이 게임을 슈팅 게임 난이도의 기준으로 놓고 봐도 좋을 정도다.

소소하게 아쉬운 점을 꼽아보자면, 일부 적들의 경우 대처하기가 좀 난해하다는 점이 있다. 화면 바깥에서 일직선으로 탄막을 날리는 적이 있는데, 대처가 어려울 정도로 갑작스레 공격이 들어와 운이 나쁘다면 이 녀석에게 몇 대 맞을 수밖엔 없다. 게임 음악의 경우 빠른 템포의 슈팅 게임의 일렉트로닉 음악이라 음악의 퀄리티 자체는 뛰어난 편이지만 각 음악들이 전부 비슷비슷한 느낌이라 쉽게 익숙해지거나 질릴 여지는 있어보인다.

Vectorium 대처가 정말 어려운 이스라엘(방금 지음). 그런데 이 녀석보다 대처가 안 되는 놈이 있다!!
Vectorium 듣다보면 그 음악이 그 음악인 것 같긴 하다.

우리가 흔히 '슈팅 게임'의 모습을 떠올릴 때 그려질 법한 이미지가 있을 것이다. 벡터리움은 딱 그 이미지에 부합하는 게임이다. 단순하지만 직관적이고 끊임 없이 몰려오는 적들을 적절한 컨트롤로 격파해나가는, 슈팅 게임으로서의 교과서적인 모습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게임인 것이다. 슈팅 게임으로서의 본질에 가장 근접하게 다가간 게임이니, 진짜 슈팅 게임을 원한다면 벡터리움을 절대 그냥 지나치는 일이 없길 바란다.

Vectorium

리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