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월렛 충전"은 '10원 단위'로 알뜰하게 스팀월렛을 충전 가능합니다! (해피머니로 충전하면 더욱 알뜰하다고 하네요!)

banner

아일랜더즈 <ISLANDERS>

타이틀:
개발:
퍼블리셔:
가격:
6,500원
Kutar'k 필자: Kutar'k
Steam 프로필
ISLANDERS

아일랜더즈(Islanders)는 작은 섬을 바탕으로 진행되는 이색적인 스타일의 도시 건설 게임으로, 다른 운영적인 요소를 전부 배재한 채 오로지 건물을 배치하는 것만으로 진행되는 가볍고 캐주얼한 느낌의 게임이다. 화면 하단에 주어지는 건물을 적절히 배치해 점수를 확보하고 일정 만큼의 점수를 획득하면 추가로 건물을 획득하게 된다. 이런 식으로 작은 섬을 다양한 건물로 채워나가고 꾸미게 되는데, 충분히 점수를 채웠거나 더 이상 섬에 건물을 배치할 공간이 남아있지 않다면 바로 다음 섬으로 넘어갈 수 있다. 하지만 플레이어가 지니고 있는 모든 건물을 배치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음 섬으로 넘어갈 점수를 충족시키지 못했다면 그 순간 게임이 마무리된다.

ISLANDERS

게임의 배경이 되는 작은 섬은 게임을 매번 플레이할 때마다 전혀 다른 형태를 띤다. 바다와 들판이 펼쳐진 섬 뿐만 아니라 가을 단풍이 핀 섬, 눈이 덮인 섬, 혹은 여러 개의 작은 땅덩어리로 이루어진 섬 등 다양한 종류의 섬이 준비돼 있다. 엷은 색감을 나타내는 섬의 풍경은 아늑하고 아름다워 보이며, 게임을 직접 플레이하는 입장에서는 감미롭고 은은하게 깔리는 음악과 더불어 느긋하고 편안한 감정이 들게 된다. 또한 섬의 형태에 따라 주어지는 건물의 종류도 조금씩 달라지는데, 이에 따라 건물을 배치하는 방식과 게임을 꾸려나가는 방법 또한 판이하게 달라진다.

ISLANDERS 아늑하고 편안하다. 잠 오기 딱 좋은 환경.
ISLANDERS 이 텅 빈 가을섬은 머지않아 온갖 건물이 가득한 도시가 된다.

아일랜더즈의 도시 건설은 오직 건물 배치만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 건물 배치가 이 게임의 알파이자 오메가인데, 건물을 배치할 때 주변에 존재하는 지형지물과 다른 건물의 존재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점수가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럼버잭은 근방에 존재하는 나무의 숫자에 따라 추가 점수를 획득하게 되고 저택이 많은 곳에 서커스장을 배치하면 점수가 크게 깎이는 식이다. 따라서 높은 점수를 획득하고 게임을 최대한 오래 끌고가기 위해선 섬의 형태와 주어진 공간, 주변 지형지물, 그리고 이후에 배치할 건물과의 시너지에 대해 충분히 고민해야 한다. 단순히 건물 배치만으로도 신경써야 할 것이 적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플레이어에게 충분한 재미를 선사한다.

ISLANDERS 생각보다 신중히 골라야 한다. 잘못하면 초반부터 게임이 터지는 수가 있다.
ISLANDERS 벽 시너지(2) : 집과 저택의 숫자에 따라 추가 점수를 받습니다.

아일랜더즈는 도시 건설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건물 배치 이외에 다른 것을 고민할 필요가 전혀 없다. 건물의 관리라던가 돌발 상황에 대한 대처, 시민들의 지지율 유지 같은 다른 도시 건설 게임에서 마땅히 신경써야 할 세부적인 운영 요소가 사실상 전무한 셈이다. 다른 도시 건설 게임과는 차별화되는 점인데, 이걸 다르게 보면 도시 건설 게임 특유의 시뮬레이션 장르의 측면보다는 퍼즐 장르의 측면이 좀 더 강한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어진 건물을 적절한 지점에 배치하고 높은 점수를 위한 시너지를 고민하고, 이 과정을 거쳐 작은 섬에 도시를 차리는 게임플레이를 통해 플레이어로 하여금 새로운 도시를 만들어나가는 기분을 느끼게 만든다. 지극히 단순한 형태지만 이 역시도 엄연히 도시를 만들어나가는 도시 건설 게임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게다가 섬의 크기가 작고 매번 다른 형태의 섬이 임의로 등장한다는 점 때문에 한 섬에서의 플레이타임이 꽤나 짧은 편이다. 섬에 어느 정도 도시를 완성시켰다면 바로 다음 섬으로 넘어가게 되니 게임의 템포가 도시 건설 게임치고는 정말 빠르게 흘러간다. 여기에 게임이 진행되고 점수가 쌓일 때마다 새로운 건물이 끊임없이 등장해 게임 내내 지속적으로 시너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캐주얼한 게임이면서 동시에 깊게 파고들만한 요소를 적절히 넣어놨다. 따라서 아일랜더즈는 가히 캐주얼을 기반으로 한 게임이 심오함을 추구하는 이상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게임이라고 봐도 좋을 것이다.

ISLANDERS 대표관리? 복지? 운영? 다 필요없다. 그저 건물 배치만 잘 하면 된다.
ISLANDERS 캐주얼 게임이 심오함을 추구하는 가장 이상적인 표본.

아늑하고 편안해 보이는 섬의 경치와 잠이 스르륵 올 것 같은 감미로운 배경음악이 매력적이고, 단순히 작고 좁은 섬에 건믈을 배치하고 건물간의 시너지를 통해 최대한 많은 점수를 획득해야 하는 게임플레이는 캐주얼하면서도 심오한 구석이 있다. 다른 도시 건설 게임들과는 다르게 짧고 간편하게 즐기기 좋은 게임이면서 동시에 건물의 시너지를 고려하면서 높은 점수를 받아야 하기에 깊게 파고들기에도 아주 괜찮은 게임이다. 아일랜더즈는 트로피코(Tropico) 시리즈처럼 도시를 관리하고 운영하는 것이 버겁게 느껴지거나 고더스(Godus)나 킹덤 앤 캐슬(Kingdoms and Castles) 같은 유사한 느낌의 도시 건설 게임에 실망감을 느꼈던 이들이라면 정말 만족스럽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ISLANDERS

리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