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스티머 "스팀 그룹 페이지"(클릭)가 오픈! 스팀 추천 게임 평가를 수시로 업로드합니다.

마음과 감정에 대한 비유를 담은 슈팅게임 <in My MIND.>

타이틀:
개발:
퍼블리셔:
가격:
1,100원
Eternalcity 필자: 영원한도시
Steam 프로필
in My MIND.

오늘은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느끼는 마음과 감정을 비행 슈팅 게임으로 표현한 in My MIND를 소개하겠습니다. 설명만 읽어선 감이 안 잡히는 게임이지만 직접 플레이를 하게 되면 개발자가 말하고자 하는 부분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in My MIND.

예전 갤러그를 하는 느낌을 주는 듯한 고전틱한 그래픽에 조작 방식 역시나 방향키와 Z로 공격하고 죽게 되면 R버튼을 눌러서 다시 도전할 수 있습니다. 평범한 비행 슈팅 게임이라면 보스까지 가는데 다양한 몬스터들을 상대해야지만 이 게임은 시작하면 보스와의 대결이 바로 펼쳐집니다.

in My MIND.
in My MIND.

또한 싸우고 싶은 보스들을 게이머가 자유롭게 선택이 가능하며 일부는 먼저 오픈된 보스들을 다 잡아야지만 언락이 됩니다. 한글이 미지원인 게임이지만 쉬운 문장과 보스들마다 정해진 이름은 앞서 언급한 감정으로 표기되어 있어 누구나 해석이 가능한 피어(Fear: 두려움), 패닉(Panic: 공포) 등 18가지 단어와 보스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 My MIND.
in My MIND.

이 어르신은 게임 후반부에서야 눈치를 챘는데요. 이 게임은 무작정 공략만을 바라보고 즐기면 허무함 혹은 비속어가 나올 법한 게임입니다. 하지만 본인이 상대하는 보스의 이름, 선택하기 전 보스에 대한 설명(?), 패턴을 살펴보면 잊고 있었던 인간이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들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in My MIND.

후반부의 보스 중 분노(Anger)로 쉽게 설명을 드릴 수 있는데요. 인간이 분노라는 감정을 느끼면 순간 욱하는 것으로 판단력을 잃게 됩니다. 하지만 나중에 서서히 분노가 사그라들면서 자신에 대한 잘못을 느끼고 갑자기 분노로 소비한 에너지에 지치고 마는데요.

in My MIND.
in My MIND.

분노(Anger)의 공격 패턴은 이러한 사람의 감정을 잘 나타내고 있다고 이 어르신은 생각합니다. 2페이지로 나눠진 분노는 초반에는 빠른 공격으로 플레이어를 위협합니다. 하지만 체력이 절반이 되면 그 어려웠던 패턴도 그리고 빨랐던 공격도 사라지고 매우 천천히 이동하면서 쉽고 일정한 패턴으로 공격합니다. 이러한 분노 보스의 패턴을 보며 개발자는 분노라는 감정을 표현하고 싶었던 게 아닌가 생각되는데요.

in My MIND. 1, 2페이지로 분노라는 감정을 표현(위 사진 움짤#1)

그리고 보스를 선택하기 전에 하단에 짧은 글귀를 보면 해당 스테이지를 공략하기 전에는 굉장히 부정적인 말로 적혀 있으나 공략 후에는 쓸쓸함, 공포 등에 대한 긍정적인 글귀로 바뀐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 My MIND.
in My MIND. (좌) 나는 항상 외로움을 느낀다. (우) 여러분은 혼자가 아닙니다.
in My MIND. (좌) 내 주변의 모든 것이 나를 두렵게 한다. (우) 같이 있으면 그렇게 무섭지 않을 거야

게임은 이지와 하드 두 가지의 모드가 존재하지만 그렇게 난이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지는 않습니다. 물론 하나의 난이도만을 공략하는 기준에서 플레이 타임은 굉장히 짧지만 게임 설명에도 나와 있다시피 짧은 탄막 게임에 18가지의 부정적인 감정을 상대하면서 우리가 너무나 당연해서 잊고 있었던 감정들을 돌이켜 볼 수 있는 게임입니다.

in My MIND. 위 사진 움짤#2

이 어르신도 단순히 게임 공략에만 목표를 잡아 플레이했다면 본 게임에 호평을 남기기는 불가능했을 겁니다. 하지만 생각을 달리하여 게임을 임하니 잊었던 무언가를 다시금 느끼게 되었고 긍정에 힘을 주는 한 줄 서적을 읽는 듯 마음 한 켠이 따뜻해지는 게임이었습니다.

in My MIND.
in My MIND.

리뷰 목록